우리는 13 유로로 밴에서 산다.

여행을 시작하고나서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돈이 많고 시간이 많아서 밴으로 여행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았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그 반대이다. 우리는 없는 돈을 아끼고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밴으로 여행을 하고 있다.

우리 여행의 시작은 캠퍼밴을 만들어 여행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전세계를 다니면서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최대한 저렴하게 먹고 자고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만들게 된 것이다. 캠퍼밴은 우리에게 목적이 아니라 단지 수단일 뿐인 것이다.
사실 이 부분이 한국에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이해가 안될 것이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한국에서 캠핑카는 구입하기에도 비싸고, 만들기에도 법적인 부분이나 비용 때문에 어려우며, 일단 캠핑은 돈과 여유가 넘쳐야 한다는 인식이 크기 때문이라고 했다.



우리가 영국에서 캠핑카를 만들고 여행을 시작한 것은 사실 영국에서 오래 지냈기 때문에 그렇긴 하지만 영국의 중고차 가격은 우리나라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하고 성능도 좋은 이유가 가장 크다. 그리고 대부분의 유럽 사람들이 그렇듯 영국에도 직접 집을 수리하거나 차를 수리하기 때문에 캠퍼밴 개조를 위한 재료를 구하기가 너무나 쉬우며 가격 또한 매우 싸다.
정확한 가격을 말할 수는 없지만 정말 한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모든 것이 저렴하다.


직접 캠퍼밴을 제작한 또 다른 큰 이유는 바로 주차이다. 사실 많은 나라에서 캠핑카는 일반 주차장에 주차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여행을 하려는 우리에게는 캠핑장 요금도 엄청나다. 그래서 법적으로도 캠핑카가 아니고 겉으로 보기에도 눈에 띄지 않도록 일반 화물밴을 개조한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아무런 문제 없이 도심 이곳 저곳에 주차할 수 있다.


유럽 사람들은 매우 실용주의라 자동차 연비를 매우 중요시한다. 그래서 화물차들의 연비도 왠만한 우리나라 승용차 보다도 좋다. 게다가 수동이다. 연비가 좋지만 그래도 기름값은 우리의 생활비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그래서 이동거리도 최소로 줄이고 되도록이면 아름다운 장소를 찾아 오래 머물며 즐긴다. 어차피 서둘러 갈 곳도 없다.
기름값은 보통 일주일에 20유로 정도 쓴다.

그 다음으로 많은 비용을 먹는 것에 사용한다. 물론 절대 식당을 이용하지 않는다. 대형 마트나 동네 시장에서 식재료를 사서 직접 해먹는다. 한국 음식의 장점은 적은 비용으로 많은 양을 만들어 두고두고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보통 한 번 장을 보고 요리를 해서 이틀에서 길면 삼일 정도 먹는다. 덕분에 식비는 하루에 7.5유로 정도 쓴다.
하지만 우린 정말 잘, 푸짐하게 먹는다.


그 외에 드는 비용은 요리하는데 쓰는 가스와 먹고 마시고 씻는데 필요한 물이다. 가스의 경우 현재 프랑스에서는 일반 마트에서 살 수 있다. 우리가 쓰는 특정 브랜드의 가스는 많은 유럽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거라 마트에 빈 통을 가지고 가면 새 가스를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다. 가격은 마트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한달에 32유로 정도가 가스비로 들어간다.


물은 일반적으로 씻고 마실 수 있는데 쓰는 물과 변기 청소용 물로 나눠져 있는데 씻고 마시는 깨끗한 물은 1에서 2유로 정도에 100리터 가량을 받을 수 있다. 최대한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으려고 하지만 쉽지는 않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70리터 물탱크를 가득 채우고 나머지 보조 물통들을 채우면 일주일 정도 쓴다.

이 외에 인터넷을 쓰기 위해 카페에 들렀을 때 사 마시는 커피나 가끔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 마시는 와인을 가격을 모두 합쳐도 우리는 한달에 약 390유로를 쓰며 살고 있다. 13유로로 하루를 살며 여행을 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우리는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여행하기 위해 캠핑카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이 영상을 통해 사람들에게 여행을 하는데 반드시 큰 돈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
우리 또한 큰 대기업에 다니며 많은 돈을 모은 것도 아니고, 부모님이 부자도 아니며, 스폰을 받은 것도 더욱이 없다. 물론 그렇다고 우리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세월 좋게 살고 있는건 아니다. 혜아는 신문사에 여행기를 써 원고료를 받고 있으며 Dean은 사진을 찍어 저작권을 받고 있다. 전부 큰 돈을 버는 건 아니지만 우리가 여행을 하는데 아주 적당할 만큼은 된다.
우리도 이 삶을 지속하기 위해 계속해서 일을 해야하고 많은 시간을 일에 할애해야한다.
하지만 우리는 행복하다.

우리의 행복한 모습을 통해 돈이나 현실을 핑계로 우리와 같은 삶을 시도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면 그보다 더 큰 보람은 없을 것 같다.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